우리편한내과

소화기내시경

comfortable internal medicine

진료시간

평일 am 08:30 ~ pm 07:00

점심 am 01:00 ~ pm 02:00

토요일 am 08:30 ~ pm 02:00

실시간 상담

02)2083-8991

평일 am 09:00 ~ pm 05:00

점심 am 01:00 ~ pm 02:00

카카오톡상담

설사약 먹지 않는 대장내시경

  • HOME
  • 소화기내시경클리닉
  • 설사약 먹지 않는 대장내시경

설사약 먹지 않는 대장내시경이란?

대장내시경을 위해서는 대장을 깨끗이 비우는 전 처치 과정이 필요합니다.
변이 있는 상태에서는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대장 청소를 해서 대장 내부를 깨끗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지요.
대장내시경을 해보신 분들은 이 과정이 쉽지만은 않은 과정이라는 것을 알고 계십니다.

대장내시경은 검사자체로는 크게 고통스럽지않은 검사이기에 수면내시경을 받으면 10 ~ 15분내에 끝나는 편안한검사입니다. 하지만 환자들은 전날부터 드셔야하는 4L용액에 대한 두려움에 걱정하십니다.
전날 저녁과 검사 당일 새벽에 전 처치 약물을 복용하고 아침, 저녁으로 4~5시간씩 설사를 한 후에 내시경을 하는 것이 보통의 전 처치 방법입니다.
대장 전 처치에 사용되는약은 colyte(polyethylene glycol, PEG) 라는 안전한 약입니다.
요즘은 4L보다 적게 먹거나 레몬향을 첨가하여 조금 더 쉽게 드시도록 도와드리고 있지만 구역질과 구토를 호소하며 약을 먹느라 고생했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가끔은 4L의 약물을 먹는 것을 못하여서 대장내시경을 포기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렇게 꼭 대장내시경을 하셔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약을 드시지 못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일부 대학병원이나 소화기 전문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방법이 설사약 먹지 않는 대장내시경 입니다.

설사약 아이콘

설사약 먹지 않는 대장내시경

이 방법은 먼저 수면으로 위내시경을 시행하여 위점막을 관찰하며 동시에 십이지장에 일정량의 대장 전 처치제를 넣어주는 방법입니다. 환자는 10분 정도의 위내시경이 끝나고 잠시 숙면을 취한 후 병원내에서 휴식을 취하며 2~3시간내로 설사를 하게됩니다.
12시간 동안 설사를하며 4L의 약제를 먹어야 하는 고통스럽고 긴대장 전 처치 과정이 생략되고 짧은 위내시경 후 2~3시간이면 대장내시경의 전 과정이 끝나는 방법입니다.

사실 환자는 굉장히 편하고 안전하지만 의료진의 일손이 많이 가고 노하우가 필요하기 때문에 모든 병원에서 시행하지 못하는 검사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시술을 하는 시술자의 노하우와 병원의 시스템이 가장 중요합니다. 장청소약의 온도, 종류나 약 주입속도, 주입위치에 대한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우리편한내과의원에서는 개원초부터 설사약 먹지 않는 대장내시경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안전한 검사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숙련된 노하우로 편안한 대장내시경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설사약 먹지 않는 대장내시경

상담신청

카카오톡 실시간 상담신청

내용보기

* 상담가능시간 : 09:30~06:00

실시간 상담신청
상담신청

카카오톡 실시간 상담신청

내용보기

* 상담가능시간 : 09:30~06:00

close